본문 바로가기
Idea Memo

Netflix position

by CoachDaddy 2022. 4. 26.

최근에 Netflix 실적 발표가 있었고, 주가가 바닥을 뚫고 지하실로 떨어졌다.

 

Blockbuster 와 경쟁을 시작으로 비디오 렌탈 - DVD 렌탈 - DVD 스트리밍 - 스트리밍 플랫폼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성장해온 Netflix 가 지금 위치기 됐을까?

 

숫자를 다루는 분석이야 많은 전문가들이 했고, 하고 있을 것이니 난 그냥 머리속에 스쳐가는 생각들을 묶어보려고 한다.

 

Netflix를 간단하게 평가하자면 subscription 을 수익모델로 하는 content streaming platform 이라고 생각한다.

초기 스트리밍 시장에서는 분명히 de factor의 위치로 가파른 성장을 해왔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에서 content provider (ex. Disney)들이 직접 stream 시장에 참여하면서, 자체적인 original content 공급을 위한 투자와 시장 조사가 필요해졌다. 이런 부분은 그 영역을 계속 업으로 해오고 있었던 디즈니같은 곳과 비교하면 확실한 우위를 점하기 어렵다. 또, 이런 CP들은 자체적인 content fandom  이 있기 때문에 in-app purchase 를 통해 단수 가입 수수료 이외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cable network을 통한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Netflix 에 비교 우위를 가질 수 있다. Disney 에서 새로운 Marvel 시리즈 영화가 나오면 사람들은 극장에서 가서 보는 것과 스트리밍서비스 내부에서 결재하고 집에서 보는 것을 비교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 Netflix original movie 들이 극장에서 상영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가입고객들이 유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는 스트리밍 platform 에서는 강자의 위치에 있지만, 이 위치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iTunes의 사용자들을 가지고 시작하는 Apple TV 가 있고, 이미 엄청난 subscription user를 가지고 있는 Amazon Prime Video 가 플랫폼의 경쟁자로 나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streaming platform 의 강자 위치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모른다.

 

당장, 생각해볼 수 있는 비즈니스 개선점은 premium subscription user 확대이다. 이것을 위해서 새로운 original content들을 이용하는 데 약간의 delay 를 도입하는 것이다. 단편으로 끝나는 영화같은 경우는 1 day ~ 1 week 정도는 premium 사용자들만 이용 가능하도록 우선권을 주는 방법이다. series 로 나오는 drama 같은 경우는 전체의 1/2정도는 모두 공개하고, 나머지 부분은 premium 사용자들에게 먼저 우선권을 주는 것이다. 기간이야 1 week 정도이면 될 것 같다. 

 

Netflix 가 platform 에서 비교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용자 노출시간에 기반에 광고수익이 필요한데, 지금 이런 광고수입을 위한 변화를 도입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고, 기존 사용자들의 반발과 이탈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인 비즈니스 젼략이라면 Amazon에 Netflix 서비스 전체를 매각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Netflix 와 Amazon Prime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중복 사용자층은 줄어 들겠지만, 두 서비스 모두 사용자 층의 확대가 가능해진다. 아마존에서는 Prime Video 를 확실하게 강화할 수 있고, Netflix는 아마존 프라임 사용자들을 추가한 다면 platform 에서 절대강자의 위치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두 서비스 구독 비용이 거의 같기 때문에 합병하는 경우에 사용자들은 거의 같은 비용에서 훨씬 많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으니, 규제당국에 대한 대응도 쉬울 것같다.

 

뭐, 엘론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는 것을 봐서도, 아마존에서 Netflix 를 인수 한다는 뉴스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다.

 

 

아침 운전길 차속에서 생각한 것들을 정리해본다.

 

4.25. 2022

'Idea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After ChatGPT  (0) 2023.02.11
Note idea memo 1  (0) 2014.02.17
Pre Incubating  (0) 2012.03.30
생각해본 찻집: Book + Coffee + Tea + Office  (0) 2009.05.18
Time Management for Right Brained People  (1) 2009.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