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평균의 종말

by CoachDaddy 2021. 7. 16.

평균의 종말

원제 : The End Of Average (2015년)

 

여러가지 부분에서 시사점이 있고 "Ungifted" (link) 와 연결점이 있는 책이다. 저자가 일반적인 교육 시스템에서 밀려났다가 돌아온 개인적인 경험이 연결되어 책 내용을 촘촘하게 하는 것 같다. 교육시스템의 일차적인 위치를 지식 전달을 통한 사회에 필요한 인력 양성이라는 측면으로 생각하면, 이미 위치를 상실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을 받는 학생들, 그들을 지원하는 가족들, 교육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 자원을 사용할 기업들, 그런 전체 과정을 통해서 사회의 발전을 달성해야 하는 사회의 구성원과 지도자들. 그 모든 사람들이 현재의 교육 시스템의 불완전성과 미미한 부분들을 얘기한다. 이런 여러가지 일들이 산업혁명 초기에 제일의 미덕으로 여겨지던 Tailorism에서 출발한다고 설명한다. 교육의 대상은 제품이 아니라, 학생-사람이며 사람들의 다양성을 무시하고 평균주의에 입각하여 진행하고 있는 현재 시스템에서 각자 개개인들의 역량과 방향성을 유지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한다. 이런 변화는 사회 전체에서 참여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쉽지는 않겠지만, 결국 피해갈 수는 없을 미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람은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이지 어떤 교육을 받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조금씩 이런 실제적인 능력중심의 사회로 변화되고 있다면, 적어도 다음 세대들은 거기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한다.

 

pp.26

"많은 사람들이 '평균적 인간'의 관점을 취하는 사고 경향에 곧잘 빠지는데 이는 조심해야 할 함정이다. 평균적인 공군 조종사를 찾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이유는 이 집단만의 어떤 독특한 특징 때문이 아니라 모든 인간의 특징, 즉 신체 치수의 극도의 다양성 때문이다."

 

 

pp. 67

"의사들은 이른바 큰수의 법칙이라는 것과는 상관이 없다. 어느 위대한 수학자는 이 법칙을 놓고 언제나 전체로는 옳지만 개별적으로는 틀리는 법칙이라고 평한 바 있다."

 

pp. 100

에르고딕 이론에 따르면 그룹 평균을 활요해 개개인에 대해 예측치를 이끌어낼수 있는데 그러려면 먼저 다음의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 번째, 그룹의 모든 구성원이 동일할 것, 두 번째, 그룹의 모든 구성원이 미래에도 여전히 동일할 것. 특정의 독자적 그룹이 이 2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그 르룹은 '에르고딕'으로 인정되면서, 그룹의 평균적 행동을 활용해 개개인에 대한 예측을 이끌어내도 무방하다고 간주된다.

 

pp. 103

"A Manifesto on Psychology as Idiographic Science: Bringing the Person Back Into Scientific Psychology, This Time Forever" by Peter C. M. Molenaar

pp. 172

애들러는 직장을 맥락 중심에서 바라보는 시각에 착안해 그 잔신의 표현처럼 "수행력 기반의 채용"이라는 새로운 직원 채용법을 개발했다. 그는 고용주들에게 그들이 바라는 사람에 대해 설명해달라고 요청하는 대신 수행되기를바라는 직무에 대해 우선적으로 설명해달라고 했다.

  • "Hire With Your Head: Using Performance-Based Hiring to Build Great Teams" by Lou Adler (Author) Format: Kindle Edition

 

pp. 190

경로의 원칙은 다음의 2가지 확신을 중요하게 여긴다. 첫 번째,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는 그리고 그 어떤 특정 목표를 위한 여정 역시도 똑같은 결과에 이르는 길이 여러 갈래이며 그 길은 저마다 동등한 가치를 갖고 있다. 두 번째, 당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경로는 당신 자신의 개개인성에 따라 결정된다.

첫 번째 확신을 등결과성-equifinality-이라는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수리를 통해 도출된 탄탄한 개념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이 등결과성에 따르면 시간에 따른 변호를 수반하는 다차원적 시스템은 그 어떤 시시트메이이든 예외 없이 A에서 B에 도달하기까지 다양한 길들이 있다. 두 번째 확신은 개개인의 과학에 근거한 것이다. 즉 개개인은 들쭉날쭉의 원칙과 맥락의 원칙에 따라 당연히 진전의 속도와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순서가 다양하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pp. 270

American Dream == "이것은 자동차와 높은 임금을 향한 꿈이 아니라 사회질서를 향한 꿈이다. 남녀 모두 누가나 다 타고난 재능을 한껏 펼칠 수 있고 타인들로부터 출생이나 지위라는 우연에 따른 배경과 무관한 본연의 모습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그런 사회질서를 동경하는 꿈이다." -

'Book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w to take smart notes  (0) 2022.05.16
오래된 질문  (0) 2022.03.15
강신주의 감정수업  (0) 2021.05.03
Learning How to Learn  (0) 2020.06.28
울트라 러닝  (0) 202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