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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by CoachDaddy 2025. 1. 29.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by 송길영

 

최근 몇 년 동안  인류 전체에서 평균 수명의 증가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변화들에 대해서 데이터분석 전문가의 시선으로 분석해서 설명하는 내용이다. 과거에 적용되던 많은 판단 기준들이 흔들리고 있다. 같은 일을 오래 했다는 것이 비슷한 일을 성공할 수 있도록 할지는 모르지만, 그 시간동안의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는 모를 일이다. 즉, 개인 각각이 시대 변화에 따라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찾아서 자기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히 어떤 일을 했다라는 것보다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떤 경험을 통해서 일을 마무리 했다. 그래서, 앞으로 비슷한 일을 만나면 어떤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전체가 이어지는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사람이 되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가지 기술 발전은 기존에 있던 여러 제약들을 제거 하고 있는 현실에 인식하고 대응해야 한다.

pp. 57
'나는 노력했으니까 드러낼 수 있다' 라는 인식이 바로 메리토크라시(Meritocracy)의 함정입니다. 능력주의, 다시 말해 나는 스스로 노력해서 획득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입니다.

'엘리트들이 사회문화적 지원이 없었다면 그 자리에 갈 수 있었을까?'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유명 대학 입학생의 부모들이 상대적으로 소득분위가 높다는 것은 이미 데이터로 증명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내 능력'이라고 규정한 것에는 이미 여러 혜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도 '모두 다 내가 이룬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가는 다른 사회 구성원에 쉽게 공감하지 못하고 감사의 마음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엘리트 세습>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4416955
- The Meritocracy Trap: How America's Foundational Myth Feeds Inequality, Dismantles the Middle Class, and Devours the Elite
https://www.amazon.com/gp/product/0735221995

pp. 60
매슈 사이드의 <다이버시티 파워>라는 책은 다양성이 있으면 왼쪽, 오른쪽, 가운데를 넓게 탐색해 보고 더 나은 답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다양성이 확보된다고 성과가 바로 나오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당장은 업무 갈등이 생기고 통합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대신 시간이 지날수록 창의성이 발현되고 만족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 다이버시티 파워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3416812
- Rebel Ideas: The Power of Thinking Differently
https://www.amazon.com/Rebel-Ideas-Power-Thinking-Differently/dp/1529348404 

pp. 138
문제 해결 1.0은 내가 문제를 정의하고 전문가가 해결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문제 해결 2.0은 내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에 필요한 것을 파악해서 직접 해결하는 것입니다.
문제 해결 3.0은 내가 문제를 제기하고 AI가 문제 인식과 정의, 해결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pp. 166
인정은 내가 갈구하고 상대가 그렇다고 해줘야 완성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권위 자체를 목표나 목적으로 삼지 않아야 온전히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권위를 획득하려는 순간 또 한 번의 함정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학벌은 인정을 획득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 쓰일 수 있겠지만, 학벌로 유세 부리지 않으려고 하는 순간 그 노력의 권위와 인정도 온전히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pp. 240
<Why Do We Stop Exploring New Music as We Get Older?>
https://neurosciencenews.com/music-aging-22716/
- "Music through the ages: Trends in musical engagement and preferences from adolescence through middle adulthood."

- https://psycnet.apa.org/record/2013-2650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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