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2015 #008 How to Solve It :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by CoachDaddy 2015. 10. 6.




How to Solve It

저자
Polya, G./ Conway, John H. (FRW) 지음
출판사
Princeton University Press | 2014-12-01 출간
카테고리
과학/기술
책소개
A perennial bestseller by eminent m...
가격비교



8/18 십년도 전에 처음 읽었던 책이다. 책에 대한 마지막 기억은 선기에게 선물로 사줬던거 같은데, 선기는 잘 읽었는지 모르겠다. 다시 천천히 읽어보려고 한다.


9/26 한달 넘게 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너무 건성건성하고 있구나 생각한다. 아직도 50 페이지 정도 남았는데, 며칠은 걸릴것 같다.  일단, 수학 문제 해결에 대해서 말하는 책이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법론" 으로 확장해서 생각해도 큰 문제는 없다. Heuristic - 지금까지 읽은 부분들에서 책전체를 관통하는 한 단어라고 생각한다. 수학문제 해결에서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계산영역 보다는,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읽고 해석해야 하는 가. 문제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아주 손쉬운 예제들을 이용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런 일반론적인 문제 해결 방법론은 수학과는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 적용이 가능하고, 세상을 읽는 방법론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삶이란 끊임없는 문제의 발견과 문제의 해결의 연쇄과정이고, 문제의 해결이 또 다른 문제의 발견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할테고, 가끔은 풀수 없는 문제도 있고, 문제 해결 답안을 알 수는 있지만, 세상에 가져올 수 없음도 알게 될는것. 이런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있을 것 같다.


- 책이 처음 나왔을때와 지금 사이에는 많은 시간이 흘렀고, 그 기간동안에 많은 교육학적인 발견과 교수법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됐고, 그 결과들이 학교 교육에 반영되어 오기도 했다. 하지만, 주제에 대한 통찰이라는 측면에서는 여전히 훌륭하고, 가치 있는 책이다.